상단여백
HOME 기획 대학
“우리 학교 학생 식당은 어느 점을 중시하고 있나요?”우리대학 학생 식당 '웅지관', '동편 복지관', '후생관'을 취재
김규민 기자 / 김민경 수습기자 | 승인2019.06.14 16:47

우리 대학의 주요 학생 식당은 웅지관, 동편 복지관, 후생관 등에 위치해있다. 학생 식당 대부분 비슷한 가격대, 메뉴 구성을 하고 있으나, 각 식당마다 운영하는데 있어 어떤 점에 주력하고 있을까? 지난 5월 한 달간 웅지관, 복지관, 후생관에 위치한 학생 식당 관계자들을 만나보았다. 뿐만 아니라 다른 대학 학생 식당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도 살펴보았다.

 

학생식당, ‘위생’ ‘메뉴 다양성’ ‘식당 내 동선’ 등 주안점 모두 달라 …

“늘 발전하는 학생 식당 되겠다” 입장 밝혀 …

웅지관에 위치한 학생 식당 관계자는 메뉴의 다양성과 위생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관계자는 “계절 메뉴를 기반으로 메뉴를 구성하며 학식이라는 편견을 없앨 수 있는 다양한 메뉴를 시도하고 있다.”며 메뉴 구성의 다양성을 지향과 식재료의 위생 및 종사자의 위생 관리 측면을 강조했다.

 

동편 복지관 1층에 위치한 학생 식당 관계자는 영양성분과 식당 내 동선 등에 관심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당 관계자는 “불규칙적이고 불균형한 학생들의 식사 습관을 고려하여 균형잡힌 영양소를 공급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또한 음식의 유행과 학생들의 선호도를 고려한 만족도 메뉴 구성에 주력하며 다수의 밑반찬 제공, 고정식 제공 등 집밥 같음을 추구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접근성 및 지리적 위치를 고려한 배식동선을 구상하고 학생 식당의 특수성을 깊이 고려하고 있다.”고 덧붙혔다.

후생관에 위치한 학생식당은 위생과 안전에 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후생관 학생식당 관계자는 “우리 식당은 뚜레주르, 올리브영, 투썸플레이스 등이 위치한 복합 매장이다.”며 “다양한 목적을 가진 고객들이 드나드는 복합 매장의 특성상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며 안전사고에 유의한다.”고 말했다. 또한 “학생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학기마다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외부 식당을 벤치마킹하여 메뉴 반영에 주력하는데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외부 대학 학생 식당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대구가톨릭대학교에 위치한 학생1식당을 취재했다. 해당 식당 관계자는 “판매 가격에 가장 신경을 쓰고 있다.”며 “메뉴를 구성할 때 학생들이 선호하는 식재료(돼지고기, 튀김류)로 메뉴를 구성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학생 식당 운영시간을 길게 하여 학생들의 편의를 생각하고 있고, 모든 식당 인력이 최선을 다해 식당을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우리대학 학생 식당 관계자들은 “앞으로도 더 나은 학생식당을 만드는데 노력하겠다.”며 “학생들의 의견을 계속해서 듣고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뿐만 아니라 “식당에 대한 학우들의 많은 관심과 이용을 부탁한다.”고 학우들에게 전했다. 특히, 동편 복지관 관계자는 “원하는 메뉴나 건의사항은 언제든지 직접 와서 말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학생 식당의 특징은 가벼운 가격대, 쉬운 접근성 등이 특징이다. 이러한 점 때문에 겉으로 보기엔 별 차이점이 없어 보인다. 그러나 여러 식당의 관계자들은 취재해 본 결과, 각 식당마다 두고 있는 주안점이 모두 달랐고 새로운 시각에서 학생 식당을 접할 수 있었다. 최근 우리 대학 학생 커뮤니티에서 학생 식당에 대한 불만 등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는 상황 속에서 교내 학생 식당 관계자들이 계속하여 학우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더 나은 학생 식당 문화를 선도하기를 기대해본다.


김규민 기자 / 김민경 수습기자  mongo2015@daum.net / minkyung0107@daum.net
<저작권자 © 두드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규민 기자 / 김민경 수습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언론사소개기사제보광고안내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북 경산시 진량읍 대구대로 201 대구대학교 제1학생회관 대구대신문사·영자신문사·교육박송국
대표전화 : 053-850-5636~7, 5642  |  팩스 : 053-850-5669  |  발행인 : 김상호  |  편집인 : 이가연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상호
Copyright © 2019 두드림. All rights reserved.
Back to Top